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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청주시 청사 외곽이전은 백년대계“이승훈 시장 소신 갖고 바른 결단 내려야

 결론부터 말하자면 통합청주시 청사는 외곽으로의 신축이전에 많은 시민들이 공감대를 갖고 있다.

아직도 현 위치에 신축할 지, 개·보수할 지 결정을 못하고 있어 외곽 이전은 늦지 않다고 본다.

청주시는 현 건물 개·보수를 할 경우 500억~1000억원의 비용이 든다고 했다. 이 정도 비용이면 외곽신축 이전도 가능하지 않을까.

현 청사 일원으로의 신축을 전제로 청주시는 10억원의 예산을 들여 (재)한국산업관계연구원에 용역을 발주했다.

청사의 현 위치 결정은 통합추진단의 상생발전안에 따른 것이다.

지난해 12월 청사건립 용역 최종보고에서 현 청사 일원 남북방향 확장(안)이 최적안으로 제시됐다. 현 청사를 중심으로 충북농협과 청석빌딩까지 포함하는 안으로 청주시는 2300여억원의 건립비를 산출했다. 보상·설계비를 뺀 공사비만 1500억원이 넘는다.

하지만 시가 확보한 사업비는 정부가 자율통합 기반조성비로 지원하는 500억원이 전부다.

나머지 1500억원에 이르는 건축비는 지방채 발행, 공유재산 매각으로 조달한다는 방안이다.

현 청사 인근 옛 삼화사료 부지(D마트 나대지), 농협충북본부, 청주병원, 청석빌딩 등 비싼 도심 부지 매입, 멀쩡한 기존 건물 철거 등 계획은 비용면에서도 비효율적이다.

재정적 부담을 느낀 이승훈 시장은 청사 신축에서 개·보수로 계획을 수정했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건축된 지 50년이 지난 현 청사 앞도로는 편도 2차선 밖에 되지 않는다. 복잡한 도심에 도로까지 좁아 교통 환경이 열악하고 주차공간도 부족하기 이를 데 없다. 100만 통합청주시민들이 움직이는 시청사가 편도2차로를 끼고 있다는 생각에 마음까지 오그라든다.

통합청주시 청사 위치 선정이 ‘졸속’으로 진행됐다고 시민들은 말한다. 통합이 되느냐-되지 않느냐 하는 뜨거운 시점에 청사 위치 선정이 심도 있게 논의 되었겠느냐는 지적이다.
통합 후 청사건립 얘기가 나왔어야 했고 의견수렴도 그때 이뤄져야 했다.

2030년 통합청주시 계획인구는 110만명에 이른다. 시민들은 이에 걸맞는 상징성 있는 청사마련을 기대하고 있다. 현 위치에 청사 건립을 한다면 불과 2~3년도 되지 않아 각종 민원들로 들끓을 것이다. 청주시는 2, 3차 우회도로 개설로 외곽 도로망이 뛰어나다.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감안할 때도 통합청주시 청사 외곽 이전은 설득력을 얻는다.

도심공동화 우려는 청사 인근 소수 주민들의 의견이다. 표심을 좇아가는 정치인들까지 제목소리를 내지 못하면서 도심공동화 우려가 외곽이전을 못하는 명분이 되어 버렸다. 하지만 아니다.
현 청사에는 청주시 유관기관·단체를 끌어들이고, 인근 옛 삼화사료 부지(D마트 나대지) 등은 아파트 등 공동주택을 건립하면 크게 우려할 바가 아니다.

현 위치로는 통합청주시 미래가 없다. 외곽이전으로 21세기 100만 청주시의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주민 대의기관인 청주시의회(의장 김병국)도 이승훈 시장이 바른 결단을 내리도록 도와줘야 한다. 사업비 절감차원에서 개·보수를 통한 현 건물의 재활용도 바람직하지만 시민들의 공감대를 한층 끌어 낼 수 있는 것은 외곽 이전이다.

이 시장은 소신을 갖고 통합청주시 청사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야 한다. 통합추진위원회의 결정을 번복하지 못해 현 청사를 고집한다면 ‘나무를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하게 된다.

충남도청 소재지가 홍성군 내포 신도시로 이전해 신도시와 원도심이 상생발전을 이루고 있고, 당진시도 외곽으로 이전해 미래를 대비하고 있다. 가까운 충주시도 당시 외곽지였던 금릉동으로 이전하면서 신도심을 형성했다.

시 소유의 공공용지를 비롯해 신개발지 등 청사 후보지는 시 외곽으로 얼마든 지 있다.
청사의 외곽 이전만이 옛 청주시민과-청원군민이 상생하는, 또 통합청주시의 미래를 여는 초석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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